핫핫초코

 안녕하세요. 핫핫초코입니다. ^^*

요즘 전세계가 코로나 바이러스로 난리인데요, ㅠㅠ

하필 독감이 유행하는 겨울철에 발생해서 더욱 증상 구분이 헷갈릴 수 있어요. 






오늘은 감기, 독감, 폐렴의 차이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세 질환다 유독 겨울에 발병률이 높으며 증상이 비슷하여 구분하기가 쉽지 않아요.  

유독 겨울에 많이 나타나는 이유는 겨울철 난방으로 인한 실내외 높은 기온차로 몸의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으며

특히 차고 건조한 환경에서는 점막이 말라 바이러스나 균의 침투에 취약해진다고 해요, 

또한 추위로 실내에 모여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 바이러스나 세균의 전염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독감의 증상 및 치료 


▶증상 

세 질환다 초기 증상으로 기침, 발열,오한이 발생하며 짧게는 일주일에서 길게는 두달정도로 비슷하다고 해요. 

특히 독감은 인플루엔자라고 불리며 그 어원의 유례처럼 겨울에 찾아오는 계절성 질환이에요. 

보통 일반인들은 독감을 감기증상이 심해지거나 오래간다고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분들은 자칫 증상이 심각해 질 수가 있어요. 

독감은 보통 감기보다 심한 39도 이상의 고열, 오한, 두통, 근육통,소화불량,마른기침등의 증상이 동반되요. 

접종

독감은 A,B,C로 구분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므로 인플루엔자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어요. 

약 70~90%정도의 예방효과가 있으며 매년 접종해야 해요. 



폐렴의 증상 및 치료


▶증상 및 접종

이 독감이 더욱 심해지면 노랗고 냄새나는 가래와 숨찬 증상이 동반되는 폐렴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요.

그 외에도 고열이 일주일이상 지속되며 종종 호흡곤란을 동반하고 기운이 없고 졸린경우도 폐렴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해요.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혹은 드물게 곰팡이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이 원인균에 따라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해 치료하며 페렴 또한 '폐렴구균백신'을 통해 예방이 가능합니다. 

인플루엔자 접종은 매년맞아야 하지만 폐렴구균백신은 1~2회만 맞으면 되요!!



이 백신으로 100% 병을 예방할 수는 없지만 인플루엔자 백신과 폐렴구균백신을 함께 맞으면 

패혈증, 수막염 등 치명적인 합병증을 줄여주고 만성질환자의 경우는 65~84%의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해요. 






겨울철 찾아오는 불청객 , 독감과 폐렴. 

자칫 건강한 사람들에게는 그냥 감기처럼 가볍게 지나갈 수 있지만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의 경우 심한경우 폐렴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니 감기나 독감이 심해지거나 장기간 오래가면

주저 말고 병원을 방문해 꼭 진단을 받아봐야 해요!!!



그 전에 생활속에서도 청결과 충분한 휴식 및 영양섭취로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게 좋겠지요!!

이상 핫핫초코 였습니다 .^^*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공유를 부탁드려요!

당신의 좋아요는 글쓴이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