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핫초코

6.25전쟁(한국전쟁/Korean war)

6.25전쟁의 원인


1910년 일제 강점기가 시작되고 우리 민족은 여러 곳에 독립운동 기지를 두며 독립을 위해 치열하게 투쟁합니다. 그 결과 1945년 8월 15일 우리민족은 해방을 하게 되지만 오로지 우리민족의 힘만으로 얻어낸 승리는 아니었습니다. 


독립에 대한 대가로 미국과 소련은 한반도의 지리적 이점을 이용하고자 한반도에서 세력다툼을 벌입니다. 이념의 차이로 북한은 소련, 남한은 미국의 간섭을 받아 남,북으로 갈라지게 될 위기에 처하게 됩니다. 그래도 같은 민족으로써 하나된 정부를 세우기를 원했던 남한의 의견은 받아들여지지 않은 채 결국은 남.북 각각 독립된 정부를 세우게 됩니다. 


대한민국 정부수립이후 미군은 남한에서 철수하고 소련군 또한 북한에서 철수했지만 한반도의 긴장상태는 여전했습니다. 소련과 중국의 원조를 받으며 시시탐탐 남한의 공산화를 위해 침범할 기회를 노리며 군사력을 키워가고 있었습니다. 


북한이 남한을 침범한 시기가 미국 국무장관 애치슨이 '애치슨 라인'을 발표한 직후라 남침의 원인을 '애치슨 라인' 에 있다고 보는 의견도 있습니다. 세계대전 이후 미국 국무장관 애치슨은 중국과 소련의 영토적 야욕을 저지하기 위한 태평양 방위선으로 얄류산 열도 - 일본 - 오키나와 - 필리핀을 연결하는 선으로 정한다고 발표합니다. 이는 곳 애치슨라인에서 빠진 한국과 타이완의 군사적 공격에 대한 안보를 미국이 보장해주지 않는 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져 6.25전쟁의 발발원인으로 들기도 합니다. 



6.25전쟁의 전개


1950년 6월 25일 새벽, 38도선을 넘어 북한은 남한을 침범했습니다. 북한의 갑작스런 공격에 남한의 치열한 저항에도 불구하고 3일만에 서울을 정복당합니다. 부산까지 내려온 북한에 국군은 부산을 임시수도로 지정, 국제 연합군과 함께 낙동강 일대를 최후 저지선으로 방어선을 구축했습니다. 


1950년 9월 28일 맥아더장군이 이끄는 국제연합군과 함께 인천상륙작전에 성공한 국군은 서울을 수복하고 압록강까지 북진하게 됩니다. 


-한국을 지원한 63개 유엔 회원국

  • 군사지원국(16개국) 미국,영국,캐나다,터키,호주,필리핀,타이,네덜란드,콜롬비아,남아프리카공화국,룩셈부르크,에티오피아,그리스,벨기에
  • 의료지원국(5개국) 스웨덴,이탈리아,덴마크,노르웨이,인도
  • 기타 물자,재정 지원(39개국), 지원의사표명국(3개국)


연합국과 국군의 압록강 이북까지 북진으로 전세가 역전되나 했으나 26만이라는 압도적인 중국군의 투입으로 다시 전세가 바뀌고 연합군과 국군은 흥남 부두를 통해 해상으로 후퇴하게 됩니다. 이때 다수의 북한 주민들이 남한으로 내려왔다고 합니다. 


결국 계속되는 후퇴로 1961년 1월 4일 서울을 포기한채 한강 이남까지 후퇴하게 됩니다. 한강이남까지 밀려난 국군과 연합군의 반격으로 현재의 휴전선까지 다시 올라왔으나 대한민국의 반대에도 불구 북한국, 중국군, 연합군끼리의 휴전협정을 맺게 되고 현재의 휴전선에서 남북 군사분계선이 되었습니다. 


6.25전쟁의 결과


1여년간에 걸친 남.북간 전쟁의 결과는 엄청난 인명피해는 두말할 필요도 없고 사회.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엄청난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6.25전쟁을 끝으로 남북간분단이 고착화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반미주의와 반공주의에 대한 증오와 반감은 더욱 심화되었으며 분단은 피를 나눈 부모자식형제 사이를 평생동안 찢어놓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공유를 부탁드려요!

당신의 좋아요는 글쓴이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역사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오군란의 배경과 결과  (0) 2018.05.02
강화도 조약의 배경과 결과  (0) 2018.04.26
4.19혁명이란  (0) 2018.04.05
6월 민주화 운동(2부)  (0) 2018.02.04
3.1운동이란  (0) 2018.02.04